English
AI 빅데이터 학사(3학년 편입) 개설 이유

안녕하십니까? 스위스 경영대학(Swiss School of Management, SSM)에서 AI 빅데이터 석사(MBA)와 박사과정(DBA/PhD) 과정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김진호 교수입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SSM Seoul에서 AI 빅데이터 전공의 학사프로그램(3학년 편입과정) 개설을 요구하였습니다. 이번에 SSM Seoul에서 잘 짜인 프로그램으로 AI 빅데이터 전공의 3학년 편입과정(온라인)을 개설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SSM의 AI 빅데이터 석사, 박사과정(온라인)에는 현재 많은 학생들이 재학 중에 있으며 아래와 같이 해외 학술지에 논문 게재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2021년~2022년 게재 논문).

저는 지난 30여 년 동안 기업수준에서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역량을 강화하라는 글을, 개인 수준에서는 데이터 분석역량을 키우라는 글을 신문기사와 칼럼 등에서 지속적으로 써왔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글입니다.

또한 저는 통계, 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에 꾸준히 책을 저술해왔습니다. 초기의 저서로는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통계 상식 백 가지 』, 『 괴짜 통계학 』 등이 있으며, 『 빅데이터@워크 』를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2017년에는 『 빅데이터가 만드는 제4차 산업혁명 』을, 2018년에는 『 빅데이터 리더십 』을, 2019년에는 『 가장 섹시한 직업,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를 출간했습니다.

또한 한국 교수로서는 매우 드물게 미국에서도 책을 출간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분석 전문가인 대븐포트 교수(Thomas Davenport, Babson 칼리지 석좌교수)와 공저로 미국에서 『 Keeping Up With the Quants: Your Guide to Understanding and Using Analytics 』를 출간하였죠(하바드 경영대학 출판부). 이 책은 일어, 중국어, 스페인어로 번역되었으며 한국에서는 제가 직접 번역하여 『 말로만 말고 숫자를 대봐 』라는 제목으로 출간하였습니다.

가장 최근에는(2022년 3월) 『 빅데이터 사용설명서(메이트북스) 』를 출간했습니다.

요즘 대부분 기업들의 화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입니다. 디지털 전환이란 소셜, 모바일,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의 5대 핵심기술을 도입해서 기업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디지털 전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고 불리는 분석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왜냐 하면 AI 빅데이터 시대에 바로 유능한 AI 빅데이터 전문가들을 확보하는 것이 바로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분석 전문 인력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크게 부족해서 전 세계적으로 분석 인력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서 국내의 거의 모든 대학에서 빅데이터 혹은 인공지능 관련 학부와 대학원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법칙은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입니다. 당연히 학생들의 대학이나 전공학과에 대한 선호도 마찬가지로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대학생들(혹은 대학졸업생들)은 자신이 이미 선택했던 전공을 바꾸거나 대학을 바꾸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대학 편입의 문은 매우 좁아서 어렵습니다. 더욱이 편입 절차도 복잡하고 편입 시험 준비를 많이 해야 합니다. 그래서 몇몇 편입 전문 학원들이 번성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더욱이 최근에 들어서 인공지능 관련 전공학과가 대학마다 우후죽순 격으로 새롭게 설립되고 있는데 이런 흐름은 엉뚱하게 대학 편입의 문을 더욱 좁아지게 하고 있습니다. 왜냐 하면 인공지능 등의 첨단학과를 증설해야 하는 대학으로서는, 전체 학생 정원은 확대하지 않는다는 교육부 원칙에 따라, 기존의 편입 정원의 수를 줄여서 첨단학과 정원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편입정원은 대폭 감소하게 될 전망입니다.

이미 석사(MBA in AI Big Data)와 박사(DBA/PhD in AI Big Data)과정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스위스경영대학은 이번에 3학년 편입과정인 학사(BBA in AI Big Data) 프로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2023년 3월 개강, 온라인 과정).

스위스 경영대학의 AI Big Data 전공의 3학년 편입과정(경영학사, BBA)은 지난 8년간의 AI 빅데이터 석사, 박사과정을 운영한 운영하고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알차게 구성한 프로그램입니다. AI 빅데이터 전공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충실하게 교육합니다. 대학 2년을 수강한 학생들은 기존 전공과 무관하게(문과나 이과 구별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학 1년 이상 2년 미만을 수강한 학생들은 개인 면접을 통해서 그동안의 수강 과목 및 학점 등 고려하여 입학여부를 결정합니다(필요한 경우에는 우선 편입한 후에 추가학점 취득).

또한 별도의 편입시험 없이 성적증명서와 면접으로만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토익, 토플 등의 영어성적 최소요건(최근 2년 내 토익 700점, 토플 iBT 79점 이상)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온라인 영어 강좌를 이수함으로써 영어성적 최소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강의는 한국어로 진행하며 졸업을 위한 영어 논문 작성은 지도교수가 밀착 지도합니다.

거의 모든 AI 빅데이터 전공자들은 졸업 후에 쉽게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T와 분석분야에 취업을 원하는 졸업자들을 위해 SSM Seoul은 해당 분야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이미 지난 30여 년 동안 전사적 자원관리(ERP) 한 분야에만 매진해온 대표적인 ERP 전문기업 영림원소프트랩과 AI 인재육성을 위해서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협약을 맺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몇몇 선진국만 개발/보유하고 있는 ERP 솔루션을(일본도 자체 솔루션이 없음), 국내 최초로 토종 ERP 솔루션을 개발해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였고 지난 30여 년간 ERP 분야에서만 한 우물을 파고 있는 기업입니다.

스위스 경영대학의 AI Big Data 전공의 3학년 편입과정(BBA) 학생들이 졸업하면, 영림원소프트랩은 2,000여개의 제휴사에 졸업생들을 소개해서 이 분야에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운(運)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운이란 무엇일까요? 운이란 기회가 왔을 때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기회가 왔는데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불행한 것이 되죠. AI 빅데이터 시대에 준비란 기업의 다양한 문제들을 데이터 분석적 시각에서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추는 것입니다.

SSM Seoul의 AI·빅데이터 전공 3학년 편입과정(BBA in AI Big Data)에서 여러분들의 future best self를 위한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